최종편집일2021-04-19 08:02:39

[경북교육청] 경북교육청, 초등‘학생 중심 미래형 교육과정 3대 전략 9대 과제’추진

기사작성 : 2021.02.26 (금) 11:46:10

- 학생의 주도성 강화, 미래사회의 변화 대비 중점 -

 

경상북도 교육청.jpg

경북교육청(교육감 임종식)2021학년도 초등교육과정 주요 정책으로 초등학생 중심 교육과정 3대 전략 9대 과제를 선정, 추진한다고 밝혔다.

 

학생 중심 미래형 교육과정이란 학생의 주도성과 삶이 연계된 배움을 강화하고, 학생의 교육과정 결정 및 선택권을 확대하며, 비대면 교육 확산 등 미래사회 변화에 적극 대비하는 교육과정을 의미한다.

 

경북교육청에 따르면 학생 중심 교육과정 실현, 수업 중심 학교문화 조성이라는 슬로건 아래 학생 중심 미래형 교육과정 실현을 위해 3대 전략 9대 과제를 선정하고 내실 있게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첫 번째 전략으로 미래 교육 패러다임 변화에 따른 미래형 학교 교육과정 기반을 마련한다.

 

 먼저 역량과 배움을 연계한 학교 수준 교육과정, 교사의 철학과 학생의 삶을 담은 교사 수준 교육과정을 실행하는 역량 중심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또한 학생이 계획하고 선택하는 학생 생성 교육과정을 도입하고 놀이수업 학기제, 전환기 진로교육 집중 학기제 등 학교급 간 연계를 고려한 학습자 중심 교육과정을 강화한다.

 

 이와 함께 공동 수업, 원격 화상 수업, ·농 상생 학교, -중 연계 학교 운영 등 경북형 공동 교육과정 운영을 확대한다.

 

 두 번째 전략으로 미래 역량을 기르는 수업을 확산한다.

 

 학생의 삶을 기반으로 하는 1-1-1 프로젝트 및 블렌디드 러닝 활성화로 학생 주도형 수업을 실천하고 과정 중심 평가, 학생 평가·기록의 내실화를 통해 학생의 성장을 적극 지원한다.

 

 학생의 주도적 참여와 다양한 상호작용을 지향하는 경북형 원격수업, Ontact 수업을 정착하는 등 에듀테크 기반 수업을 확산해 나간다.

 

 마지막 세 번째 전략으로 모든 학교가 미래교육이 가능한 교육 환경과 역량을 갖추도록 지원한다.

 

 교육과정 문해력 연수 및 자율 장학 강화를 통해 모든 교원의 교육과정 운영 역량을 강화해 나간다.

 

 단위학교 교육과정 운영의 자율성 강화, 학사 운영 및 수업 시간의 다양화 등 교육과정 중심 학교 자율 경영을 구현하는 데 힘쓰며 협력 수업 지원 체제 구축 및 미래 교육에 적합한 학습 환경을 조성하는 등 협력적 학습 생태계 구축을 위해 노력한다.

 

 도교육청은 경북 초등 학생 중심 미래형 교육과정자료집을 각 학교에 안내하고 학교는 이를 바탕으로 학교 교육계획을 수립하고 교실 수업을 전개해 나갈 예정이다.

 

 또한 선도학교 운영 및 컨설팅, 맞춤형 연수를 통해 학교 현장에 학생 중심 미래형 교육과정이 안착될 수 있도록 지원할 방침이다.

 

 임종식 교육감은 학교 교육과정 운영 자율권 확대 및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연계한 새로운 학습 체제 구축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미래사회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비하며 삶의 역량을 기르는 교육과정 실현을 위해 모두 함께 힘을 모아 줄 것을 당부했다.  


대한연합방송 hk9044@hanmail.net

[대한연합방송]의 사진과 기사를 무단 전제 및 재배포시 저작권료를 청구할 수 있습니다.

기사목록

기사 댓글

! 욕설 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됩니다.

최근 가장 많이 본 기사인물

최근 가장 많이 본 기사인물은 독자들이 인물기사에 대한 클릭수[읽기]가 실시간으로 적용된 것입니다.

가장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