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일2024-03-28 23:22:40

[경북도청] 경상북도수목원, 수목 외과수술에 첫 도전

대한연합방송    입력 : 2021.05.17 11:56   

- 예산절감과 전문성 제고를 위한 자체 외과수술 본격 시행 -

사본 -(7-3)수목_수술후(인공수피_처리).jpg

경상북도 산림자원개발원 수목원관리소(이하 수목원)2,100여종의 다양한 식물자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수목 생육환경 개선을 위해 수목 외과수술이라는 새로운 도전을 시도했다.

 

나무도 사람과 같이 나이를 먹거나 장기간 외부환경에 노출되면 해충·병원균 등으로 건강이 악화될 수 있다. 이에 적절한 조치를 취하여야 하는데 생육에 방해되는 요소를 제거 하는 등 여러 가지 방법이 있지만, 그 중 외부 상처가 심할 경우 외과수술이라는 전문적인 기술을 요하는 방제법이 있다.

 

수목원 개원 이후 오랫동안 성장해 온 수목들이 이제는 세월이 흘러 쇠약해지고 유해환경에 노출됨으로 수세가 약해진 나무들이 곳곳에서 발견되어 진다. 그 중 나무줄기의 특정 부위가 해충과 병원균으로 인해 갈라지고 부패하여 속이 파일 정도로 생육이 불량한 현상들이 발생하는데, 이때 수목 외과수술이 필요하다.

사본 -(7-1)수목_수술전.jpg

과거에는 수목 외과수술은 전문적인 기술을 요하는 작업으로 나무병원 등 대부분 전문업체에서 지역의 보호수 및 노거수 위주로 사업을 시행하여왔다. 그러나 수목원과 같이 대규모로 수목을 관리하고 있는 기관에서는 수요에 비해 많은 예산이 요하는 작업이라 시행하기가 쉽지 않고 소규모로 추진 시 비용 대비 효율성 또한 떨어진다.

사본 -(7-2)수목_수술중(살균방부처리).jpg

이에 수목원에서는 자체 인력과 자원을 활용하여 중앙 광장 소나무를 시작으로 외과수술을 시도하게 되었다. 먼저 부패된 부위를 정교하게 도려내고 관련 약제로 살균·방부처리를 한 후 2차 균이나 해충이 침입하지 못하도록 우레탄 처리를 통해 인공수피를 부착할 공간을 만든다. 그 다음으로 에폭시와 코르크 가루를 반죽하여 표면에 1차 도포를 하고 양생 후 2차로 실리콘과 코르크 가루를 최종 도포하여 작업을 마무리 하였다.

 

전영수 경상북도수목원관리소장은이번 외과수술 시도로 직원들의 새로운 역량을 재확인 하였고, 무엇보다 이런 기술을 보유함으로써 예산 절감과 산림 공무원 전문성 제고의 두 마리 토끼를 잡은 기회가 될 수 있다, “앞으로도 우리 도의 큰 자산인 수목원의 식물자원을 연구하고 보존함에 주도적이고 적극적인 자세로 임하겠다.”고 밝혔다.


대한연합방송 hk9044@hanmail.net

[대한연합방송]의 사진과 기사를 무단 전제 및 재배포시 저작권료를 청구할 수 있습니다.

기사목록

기사 댓글

! 욕설 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됩니다.

가장 많이 본 뉴스